집값전망 하락 시작되나

집값전망 하락 시작되나


최근 수도권부터 시작하여서 아파트 가격의 하락이 시작된듯 합니다. 누구말처럼 5억오르고 1억 떨어지는 그런 느낌은 아닌것 같고 기준금리가 올랐기 때문에 대출을 내고 집을 구입하신 분들의 이자 압박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집값전망 여러분은 이제 하락할거라 생각하지 않나요.

 

목차

  • 집값 전망
  • 집값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 2022년 집값하락 시작되나

 

부동산

집값 전망

 

저또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당연히 대출도 어느정도 많이 냈고요, 다행히 끝까지 대출을 당기지는 않았습니다, 지방이므로 끝까지 빌릴정도의 가격은 아니지만, 그래도 비싸요.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의 지분은 은행과 함께 공동소유 중입니다.

 

최근들어 기준금리가 자꾸 인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14일 금일 또 기준금리가 1.00 -> 1.25로 오르고 몇개월 전보다 2배이상 기준금리가 인상 되었습니다. 이런상황에 과연 집값이 오를수 있을까요, 당연히 하락할거라 생각합니다.

 

 

기준금리-현황
기준금리 현황

집값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이야기 한것이지만, 금리 오른다고 시장이 크게 흔들리는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근 급격하게 21년 7월부터 0.5였던 기준금리가 현재 1.25까지 급하게 오르면서 변동금리를 하고 있던 주택대출자들의 이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 20만원을 이자로 내고 있었다면 기준금리의 상승폭을 보자면 지금은 50만원을 이자로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새해부터 많은 물가가 인상되고 있습니다. 아시다 싶이 월급빼고 모든 물가가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자를 내야하는 사람들의 고충이 더 커지게 되는것이죠.

 

 

▣ 집을 사는사람이 안보이네요

 

지금 집값이 5-10%씩 떨어지고 있는데 20%넘게 싸게 내놔도 집을 구매하지 않고 방관자 처럼 실 구매해야하는 사람들조차 하락할거라 생각하고 구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는 집값이 떨어져도 급매로 내놓으면 그래도 판매가 되었는데, 최근에는 그러한 거래도 보기가 힘이드네요, 이처럼 점점 부동산 분위기가 하락으로 갈거다 에서, 하락하고 있다로 변한것 같네요.

 

 

▣ 대출내고 집사신분들

 

대부분 대출내어서 집을 샀는데, 고점에서 구입하신 분들은 과연 어떤기분일까요? 또한 물가는 오르고 금리는 인상되어서 이자가 부담스럽지는 않은가요? 분명 얼마전까지는 이자에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미금리인상과 국내 금리 인상이 되면서, 변동금리 하시던 분들이 고정금리로 많이들 옮겨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 변동금리 이자보다 대부분 1%이상 이자부담이 더커진 상태니간요. 2억을 대출한경우 요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 2억을 주택담보대출로 30년으로 계산하면
  • 최근 평균 3.23% 금리
  • 원리금 균등상환이나 원금 균등상황을 한다면
  • 월 97만원 가량을 원금과 이자로 내야합니다

 

 

▣ 물가가 너무 오르네요

 

주변을 둘러 보세요, 물가만 오르는가요? 아니죠 세금도 엄청 올라가고 있습니다. 내가 버는 수익은 적어지거나 그자리인데 물가 및 세금은 계속 올라가니 일반 서민들은 더욱더 힘들어지겠지요.

 

 

2022년 집값 하락 시작되나

 

정확한것은 없지만 대선이전에는 분명 집값이 계속 떨어질것 같습니다, 대선이후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변동은 있겠지만, 한동안 집값은 지속적으로 하락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젊은이들이 평생을 벌어도 살수 없는 집, 서민들이 가진 1채의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별차이가 없습니다, 내집이 오르면 남의집도 오르기 때문에 집값올라봐야 세급만 더내고 아무것도 좋아지는게 없습니다.

 

다만 여러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엄청난이득이 생기겠지요. 그러나 그들도 힘들다고 할겁니다, 세금때문이겠지요. 부자가 되기위해서는 부동산을 꼭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다시한번 서민들에게도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상으로 집값전망 하락시작되나 포스팅을 줄이며, 당분간 지속적으로 하락하지 않을까 그런 의견을 남겨봅니다.

 

부동산 하락장 신호 이것 두가지

 

부동산 하락장 신호 이것 두가지

현재 부동산 가격이 쉴세 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부동산이 오르는 것은 그만큼 수요자가 있다는 것으로, 사람들 심리로 인하여, 그동안 하락을 외치던 사람도 결국 끝물에서 부동산을 구입하게

naverdog.com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주의사항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주의사항

내 집을 가지고자 디딤돌 대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출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은행돈을 빌린다는게 걱정이되서 많은 돈을 빌리지는 않았습니다. 지금 다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빌리라고

naverd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