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나타나는 원인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나타나는 원인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현기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심부전과 같은 원인도 현기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해야 될 문제는 아닙니다. 이러한  어지럼증 현기증에 대한 원인에 대해여 알아보고 아래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자고 일어났는데 어지러워서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균형을 잡아야 하는데 잡지 못하거나 움직임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나 불안등이 심할 때 나타날 수 있지만 이것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아침에 나타날수 있는 현기증은 혈액이나 혈당 순환을 제한하여 일시적으로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경계의 문제 유형으로 어지러움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1. 기립성 저혈압

 

갑자기 일어나면 다리에 혈액이 고이기 때문에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서서히 일어나야 합니다. 갑자기 빠르게 일어나면 어지러움으로 쓰러질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들은 신발을 신고 일어설 때 서서히 일어나세요, 급하게 일어나면 순간 빙돌아 현기증을 느껴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탈수가 생기면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니 충분히 물을 드세요.

 

 

2. 탈수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혈압과 함께 혈액량이 감소하여, 혈액이 뇌로 순환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로 인하여 자고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탈수로 인하여 일부 사람들은 아침에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건조한 입술과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이 줄었다면 탈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심부전

 

심부전이 있으면 심장이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혈압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경우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혈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어지러움을 느끼고 균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에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현기증
현기증

 

4. 양성 발작성 체위 현기증(BPPV)

 

양성 발작성 체위 현기증은 내이의 말초 전정계 장애로 몸이 움직일때 내이는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뇌로 보내는 작은 유모 세포를 활성화 합니다. 노화 또는 두부 외상으로 인해 부적절한 시기에 유모 세포가 활성화 될수 있어,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움직이고 있다고 뇌에 신호를 보내 어지러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고일어나면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느끼다면 양성 발작성 체위 현기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몸을 구르거나 머리를 돌릴때 어지러움이 발생하고 한쪽귀를 돌리거나 하는경우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현기증은 15~20초 동안 지속되며 메스꺼움, 구토, 실신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어지러움 원인 기립성 저혈압

 

 

많은 사람들이 자고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끼는 원인으로 기립성 저혈압을 이야기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은 앉거나 누워 있다가 서있을때 발생하는 저혈압의 형태이며, 현기증을 유발하고 심한경우 실신을 할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은 앉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설때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발생하고 대게 몇분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어설때 갑자기 어지러움
  • 흐릿한 시야
  • 몸의 중심 잡기 어려움
  • 착락
  • 실신

 

기립성 저혈압은 경미할수 있지만, 보통 탈수, 저혈당 및 과열로 인해 유발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가끔 발생하는건 큰 걱정이 없지만 자주 발생한다면 다른 문제일수 있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지속적으로 나타날때 노인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기절로 인한 낙상과 혈압 변동으로 뇌로의 혈액 공급감소로 인해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하고, 심장박동 또는 신부전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합병증의 위험 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고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나타나는 원인 포스팅을 줄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부음 손굳음 이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이 부어 있거나, 손굳음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신장질환, 관절염, 림프부종, 통풍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부음 원인은 다양하

bluelsm.com

 

 

자고일어나면 목아픔 7가지 원인

자고일어나면 목아픔을 느끼는 경우 다양한 원인을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말하기와 삼키기가 불편하고 숨쉬기조차 좋지 않은경우 아래와 같은 목아픔 원인 7가지를 채크해 보시면 해결방법이

moonbs.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